케일은 양배추의 한 종류이며 지중해 연안이 원산지입니다. 케일은 생식으로 매우 쓴맛이 납니다. 그렇기 때문에 주로 녹즙용으로 많이 사용된다. 혹시 골다공증을 걱정하고 있다면 케일은 좋은 식품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케일은 비타민K가 풍부한 식품입니다. 케일 외에 비타민K가 풍부한 식품은 많습니다. 시금치, 상추, 브로콜리, 무청, 김, 미역, 콩, 콩기름, 계란 등에도 비타민K가 많지만 그 중에서도 케일의 비타민K가 가장 많습니다. 케일을 하루에 한 컵만 마셔도 비타민K 550㎍을 보충할 수 있습니다. 하루에 필요한 비타민K의 양은 약 50에서 65㎍이기 때문에 케일에 함유된 비타민K가 얼마나 많이 포함되어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미국 하버드 대학교에서는 실험을 통해 비타민K를 많이 섭취하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엉덩이 뼈 골절이 발생할 학률이 30퍼센트나 감소된다는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이것은 중년 여성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추적 실험 결과입니다.
뼈가 약해지는 몇 가지 원인이 있는데, 비타민K의 부족 역시 뼈를 약해지게 합니다. 뼈 건강에 필수적인 영양소인 비타민K는 오스테오칼신이라는 단백질을 만드는데 도움을 줍니다. 결론적으로 뼈에서 칼슘이 빠져나가는 것을 억제하려면 비타민K를 충분히 먹어야 된다는 것입니다.
골다공증의 원인은 뼈에서 혈액으로 칼슘이 빠져나가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골다공증이 생기면 뼈에 구멍이 생기기 때문에 살짝 부딪히거나 약한 충격만 받아도 뼈가 부러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전문가들은 뼈의 칼슘을 유지 시켜 주어 골다공증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성분으로 비타민K를 적극 권장하고 있습니다. 의사들 역시 비타민K가 많이 함유된 골다공증 치료 약을 처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렇듯 비타민K가 많이 함유된 식품인 케일이 골다공증 치료와 예방에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골다공증 환자에게 케일을 추천하는 또 다른 이유는 비타민C와 칼슘이 많이 함유되어 있으면서 수산은 적게 포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보통 우유를 칼슘의 왕이라고 합니다. 우유에 포함된 100g당 칼슘의 함유량은 104mg 정도 되는데 케일의 칼슘 함유량은 100g당 320mg으로서 우유 보다도 훨씬 더 많습니다.
골다공증 환자에게 필수적인 칼슘은 뼈의 주성분이며 뼈의 건강과 직결되고 골밀도를 높여주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일반적으로 성인이 하루에 섭취해야 되는 칼슘의 양은 700mg정도이지만 골다공증 예방을 위해서는 하루에 1,000mg 정도 섭취를 해야 됩니다.
케일에는 귤이나 오렌지 못지 않게 비타민C도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케일 한 컵에는 비타민C가 68mg 정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케일 하루에 케일 한 컵만 마셔도 하루에 필요한 비타민C의 양을 충분히 채워줍니다. 이러한 비타민C는 골밀도를 높여주며 콜라겐 등 결합 조직을 만드는데 도움을 줍니다. 그러한 반면에 케일의 옥살산 함유량은 시금치보다도 적습니다. 수산이 많으면 칼슘의 흡수를 방해하게 됩니다. 그 이유는 수산이 칼슘과 합쳐지면 물에 녹지 않는 수산 칼슘이 되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케일에는 수산이 적게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칼슘을 잘 흡수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케일에는 베타 카로틴, 엽록소, 비타민C, 인돌 등 항암 성분이 많이 포함되어 있는 항암 채소입니다. 이러한 성분들은 사람 몸에 해로운 산소를 없애주어 암이나 각종 성인병 예방과 노화 방지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케일은 철분과 마그네슘을 공급하는 주요 공급원입니다. 닭고기나 생선 등을 먹을 때 케일을 함께 먹으면 철분이 몸 속에 흡수하는 비율을 훨씬 더 증가 시킬 수 있습니다.
케일을 먹는 몇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보통은 갈아서 주스로 마시거나 그냥 생식으로 먹습니다. 열을 가해서 먹지 않는 이유는 케일의 중요한 성분들을 잘 유지 시키기 위해서 입니다. 식품 가게에 케일 생 잎이 없다면 판매하고 있는 녹즙 중 케일 성분이 많이 포함된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집에서 케일 녹즙을 만들어 먹을 때는 비타민C가 파괴되는 것을 최대한 줄이기 위해 신맛이 나는 과일이나 식초를 약간 넣습니다.
케일을 녹즙으로 만들어 먹을 때 몇 가지 주의해야 될 사항들이 있습니다. 공복 상태에서 마시면 자칫 속이 쓰릴 수 있으니 가급적 빈 속에 먹는 것은 피하도록 합니다. 또한 신장 질환을 앓고 있거나 갑상선 기능 문제를 가지고 있는 사람은 칼륨이 몸 밖으로 잘 배출되지 않을 수 있으므로 이러한 사람들 역시 케일을 먹는 것을 삼가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