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우유의 효능 및 특성

반응형

우유는 고대 희랍의 의성 히포크라테스가 완전한 식품이라고 극찬할 만큼 사람에게 필요한 거의 모든 영양 성분이 골고루 포함되어 있습니다. 만약 단 한 가지 음식만 먹고 살아야 한다면 우유는 최고의 선택입니다.

뼈와 근육, 치아 발달이 필요한 어린이들에게 우유는 아주 좋은 식품입니다. 영국에서 실시한 연구에 따르면 우유를 많이 마신 아이들이 그렇지 않은 아이들 보다 키가 더 크고 뼈가 더 튼튼하다는 결과를 내놓았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린이들은 하루에 한 컵 우유를 마시는 것이 성장 발육 및 건강에 큰 도움이 됩니다.

그렇다고 우유가 어린이들에게만 좋은 것은 아닙니다. 우유는 성인들에게도 아주 좋은 식품입니다. 우유에는 암이나 당뇨병 등 여러 성인병 발생을 억제해주는 물질이 들어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나라 사람의 경우 위암에 걸리는 사람이 많은데, 우유에 포함된 위점막 보호 물질이 위암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 당뇨병 발생의 원인이 되는 인슐린 기능 감소 또한 우유를 통해 막을 수 있습니다. 우유의 유당은 다른 당들과는 다르게 흡수가 빠르지 않기 때문에 사람의 혈당을 안정적으로 유지시켜 줍니다.

우유에는 칼슘과 리보플라빈이 풍부합니다. 칼슘과 리보플라빈은 한국인에게 가장 부족한 영양소들이기 때문에 우리나라 사람에게 적극 권장되고 있습니다. 우유의 장점은 높은 칼슘 함량과 더불어 우리 몸 안에서 흡수가 잘 된다는 것입니다. 사람의 하루 칼슘 섭취 권장량은 700mg입니다. 우유 한 컵에는 약 200mg의 칼슘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보통 칼슘이 함유된 식품의 흡수 비율이 평균 30퍼센트 정도 됩니다. 하지만 우유의 흡수 비율은 50퍼센트가 넘기 때문에 다른 식품들 보다 흡수율이 훨씬 뛰어납니다.

뼈와 치아가 약해지거나 키가 크지 않는 것은 칼슘 섭취가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나이가 많은 노인들의 등이 굽는 현상이 바로 칼슘이 부족하고 다산이 원인입니다. 뼈에 구멍이 생기는 골다공증 예방을 위해서도 하루에 몇 잔 정도 꾸준히 우유를 마시기를 추천합니다.

사람에 따라서는 우유를 마시면 배탈이나 설사를 자주 하여 우유 마시는 것을 싫어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특히 노인들의 경우 나이가 들면서 우유에 포함된 유당을 분해하는 효소 분비가 적어져 그러한 증상이 많이 나타납니다. 이런 경우에는 빈 속에 우유를 마시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식사를 마치고 우유를 마시거나 식사 중에 마시기를 권장합니다. 또 찬 우유를 마시는 것 보다 따뜻하게 데워서 마시거나 작은 양으로 여러 번 나누어 마시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장에서 유당을 분해하는 요구르트를 우유와 함께 마셔도 좋습니다.

우유를 완전 식품으로 부르지만 사실 단점도 있습니다. 우유에는 비타민C, 비타민D, 비타민B1, 철분 등의 함량이 적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부족한 영양소는 다른 식품 섭취를 통해 채워야 합니다. 흔히 얘기하는 일반 흰 우유가 가공된 초코 우유, 딸기 우유, 바나나 우유, 커피 우유 등 보다 영양이 더 많고 치아 건강에도 더 좋습니다.

셀레늄이라는 물질은 항산화 미네랄로서 사람의 몸이 노화되고 병 드는 것을 억제하며 암 등 각종 질병의 원인인 유해산소도 차단합니다. 이러한 셀레늄이 첨가된 우유도 판매가 되고 있습니다.  미국 의학 논문에 의하면 매일 일정량의 셀레늄을 복용한 사람의 경우 다른 사람보다 암에 걸릴 위험이 줄어 든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셀레늄은 건강한 피부를 유지시켜 주며 남성 기능에도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여드름, 습진, 검버섯, 건선, 아토피 피부염 등의 예방과 치료에 셀레늄이 사용됩니다.

브라질 너트라는 식품에도 셀레늄이 많이 함유되어 있지만 아직 우리나라에는 들어오지 않고 있습니다. 우유 외에도 셀레늄이 함유된 식품으로는 참치, 참깨, 정어리, 해산물, 닭고기, 양배추, 브로콜리 등이 있습니다. 사실 셀레늄 함유량은 해당 식품이 자란 흙과 양분에 따라 차이가 납니다. 우유도 역시 생산지가 어느 곳인지에 따라 셀레늄 함유량이 다를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생산되는 식품들은 셀레늄 함량이 많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국내 음식과 함께 우유, 닭고기, 돼지고기, 마늘, 양파 등을 보충하여 먹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셀레늄을 섭취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이 있습니다. 하루에 권장되는 양보다 셀레늄을 과도하게 섭취하는 것은 위험합니다. 하루 1g 이상 먹는 것은 피하도록 합니다. 일정량 이상의 셀레늄 섭취 시에는 반드시 의사와 상의한 후 섭취하도록 합니다.

728x90
반응형